● 데이터 분석이란?
데이터를 정리, 변환, 조작, 검사하여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며, 인사이트는 시각적인 형태로 표현됨
● 데이터 분석이 중요한 이유
1)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타킷팅 개선
: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현재 시장의 요구사항에 맞춰 전반적인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된다.
즉, 보다 고객지향적이고 고객의 요구에 맞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.
2) 성공과 성과 측정 가능
: 경쟁사와 비교하여 시장에서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 측정할 수 있고, 데이터를 분석하면 집중해야 할 영역이
어디인지 파악 가능하여 추후에는 성과 측정까지 가능하다.
3)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줌
: 관련성 있고 올바르며 정확한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올바른 의사결정을 개선하고 문제를
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.
→ 오늘날 데이터는 어디에나 있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양이 방대해지고 있다. 하지만 이 모든 데이터가 중요하게 여겨지지는 않는다. 문제 정의를 시작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데이터를 선택하는 단계부터가 데이터 분석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. 데이터 안에서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도구와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수집부터 인사이트 도출, 그리고 지식 내재화까지 하여 의미있는 정보로 만드는 것이 데이터 분석인 것 같다.
●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
1. 문제 정의
2. 원시 데이터 수집
3. 데이터 정제
4.데이터 분석 ( 목표에 따라 : 기술적/진단적/예측/처방적 )
5. 결과 해석 - 시각화 도구 사용